대한민국 자율주행 지도, 연말에 나온다! 자율차 시대 성큼!

 

연말에 '대한민국 자율주행 지도' 나온다! 자율차 상용화 성큼

안녕하세요, 기술 매니아 여러분! 🚗 오늘은 아주 흥미로운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바로 올해 말까지 전국 주요 도로망의 자율주행 난이도를 평가한 '자율주행 지도'가 구축된다는 소식입니다. 이로 인해 자율차 상용화가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가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자율주행 지도란?

자율주행 지도는 도로의 기하 구조, 교통 흐름, 터널·교량 유무, 교차로 유형 등 자율주행 기술 구현에 중요한 요소들을 기준으로 도로 구간들을 유형화하고, 모의주행과 실제 주행을 통해 자율주행의 안정성을 평가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율차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죠.

주요 도로망 평가 진행 상황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전국 국도 구간 평가를 완료하고, 올해는 지방도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5일 고속도로(민자구간 제외) 평가용역을 공고해 올해 안에 주요 도로망을 아우르는 자율주행 지도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실증과 보급

현재 자율주행 기술 실증을 위해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차량이 440대를 넘어섰고, 내년 3월부터는 성능인증제를 통해 레벨4 자율차의 기업 간 거래가 가능해져 자율차 보급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점점 더 현실화되고 있는 모습이죠!

자율주행 지도 활용 방안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지도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정책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기존에는 자율차 운행구역을 시범운행지구 등으로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식이었지만, 앞으로는 도로별 자율주행 난이도를 고려해 자율차 운행 구간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C-ITS 인프라와 자율협력 주행

자율협력 주행을 위한 인프라(C-ITS) 구축에도 자율주행 지도가 활용됩니다. 자율주행 난도가 높은 구간은 C-ITS 인프라를 활용한 자율협력 주행이 필요하며, 이 구간에는 직접 통신방식(V2X)으로 관련 인프라를 우선 구축할 예정입니다. 반면, 자율주행 난도가 낮은 구간은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통신방식(V2N)을 적용해 인프라 구축을 효율화할 계획입니다.

결론

이번 자율주행 지도 구축은 자율차 상용화를 앞당기고, 안전한 자율주행 환경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 위를 달리는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

요약

올해 말까지 전국 주요 도로망의 자율주행 난이도를 평가한 '자율주행 지도'가 구축됩니다. 이는 자율차 상용화를 앞당기고 안전한 자율주행 환경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지도를 기반으로 자율차 운행 구간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다음 이전